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바이낸스 가이드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 마진거래 쉽게하는법

by Ro_man 2021. 5. 1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번 바이낸스 입출금, 매수, 매도 방법 포스팅에 이어 바이낸스 거래소 선물거래 방법, 마진거래 방법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와 마진거래 차이점

마진거래는 레버리지 최고 10배이고 공매수(롱 포지션)만 가능하고

선물거래는 레버리지 최고 125배이고 공매수(롱 포지션), 공매도(숏 포지션) 양방향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공매수는 가격이 오를것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고 롱포지션이라고도 부릅니다.

공매도는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것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며 숏포지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양방향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마진거래가 아닌 선물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USDT 선물과 COIN 선물

1. USDT 선물 (테더화 선물)

저번 포스팅에서 USDT에서 간략히 설명드렸었습니다. USDT는 달러와 연동된 테더화 스테이블 코인으로 달러와 1대 1 비율의 코인이기 때문에 시세 상승과 하락을 현금 관망 효과로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100 USDT를 가지고 투자한다면 100달러를 가지고 투자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지고 계신 USDT로 비트코인과 다양한 알트코인에 공매수와 공매도를 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죠.

 

투자하기 위해 내 가상화폐를 바이낸스 거래소에 입금하여 USDT로 전환화는 과정은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하시니 참고 바랍니다.

 

 

  • USDT 선물 투자방법

USDT 선물 투자 시 이해해야 할 용어들의 설명과 흐름에 따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레버리지

 

레버리지를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레버리지는 1~125배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내 시드 머니를 레버리지 설정을 통해 1~125배까지 부풀려 투자가 가능한 것이죠

 

내가 5만 USDT를 소유하고 있고 현재 비트코인의 시세가 1개에 5만 USDT라고 가정하고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비트코인 1개를 레버리지 1배로 공매수 포지션을 취합니다.

공매수한 비트코인이 예상과 일치하여 1개 7만 5천 UDT까지 오르고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청산한다면 2만 5천 UDT의 수익을 얻었고 수익률은 50%가 됩니다.

 

조금 더 레버리지 사이즈를 키워 볼까요?

시드머니를 5만 USDT로 잡고 비트코인 개당 시세 또한 5만 USDT라고 위와 같이 가정하고 이번엔 레버리지 5배로 설정하고 투자를 진행했고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여 개당 10만 USDT가 되고 더 욕심부리지 않고 청산했을 경우 1개당 5만 USDT의 수익을 얻었고 레버리지 5배 설정을 통해 5개를 투자했으니 총 25만 USDT의 수익을 얻은 것이고 수익률은 500%가 됩니다.

 

(2) 강제 청산

 

위에서 레버리지 설정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경우로 가정을 해보았다면 반대로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가정해보아야겠죠?

 

가정은 위와 동일하게 시드머니를 5만 USDT로 잡고 비트코인 개당 시세 또한 5만USDT 레버리지 5배로 설정하고 공매수를 진행했으나 예상과 다르게 가격이 하락한다면 손해 또한 5배가 됩니다.

 

그러니 비트코인의 시세가 1만만 떨어져도 내 시드머니 5만 USDT을 모두 잃게 될 수 있는 것이죠. 위와 같은 가정이라면 비트코인 시세가 4만까지 떨어진다면 공매수는 강제 청산이 됩니다.

 

(3) 교차

 

그렇다면 이러한 강제 청산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요? 그 방법이 바로 교차인데요. 교차는 롱이나 숏을 배팅한 금액 말고 지갑에 남아있는 금액을 추가적인 시드로 깔아 강제 청산을 억제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강제청산 상황을 그대로 가져와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시드머니를 5만 USDT로 잡고 비트코인 개당 시세 또한 5만USDT 레버리지 5배로 설정하고 공매수를 진행했으나 비트코인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고 곧 시세가 4만 USDT가 되어 강제 청산을 당할 수 있는 상황에 잔고에 USDT를 추가로 입금한 USDT나 남아있는 USDT로 5만 USDT을 교차 선택하게 되면 시세가 3만 USDT까지 내려가는 상황이 오지 않는다면 강제 청산되지 않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교차까지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하락하여 3만 USDT까지 떨어진다면 남은 잔고마저 강제 청산됩니다. 

 

(4) 격리

 

교차와 반대되는 기능으로 남은 증거금을 보호하기 위해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격리를 선택하게 되면 배팅을 진행한 금액과 남은 증거금을 격리하여 배팅한 금액만 강제 청산되므로 잔고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COIN 선물

 

코인 선물은 USDT가 아닌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으로 직접 공매수, 공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USDT에 비해 이용자가 적고 저 또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수익을 보더라도 각 코인에 시세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코인의 상승장을 예측하고 코인 개수를 늘리고자 하시는 분들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USDT와의 차이점으로는 USDT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금액만큼 배팅할 수 있지만 코인 선물은 계단 단위로 배팅할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1 계약은 100달러로 계약당 100달러의 코인을 배팅하는 것이죠.

 

  • COIN 선물 투자방법

COIN선물 투자방법의 경우 USDT와 방법적인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에 방법적인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USDT선물처럼 가정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기에도 코인의 시세에 따라 나타나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드리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COIN선물의 경우 코인의 시세가 중요합니다. 코인의 시세는 청산 시점 기준으로 결정되어 잔고에 반영됩니다. 

 

 

 

 

 

 

 

 

 

 

 

댓글